상왕산 개심사 내 나혜석이 살았다던 돌집

 

정말 여기서 나혜석이 몇 달을 살았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그렇게 상왕산 개심사를 방문했지만 들어본 적이 없는데요. 아무리 힘들었던 시절이라고 하지만 이런 곳에서 거주했다니 정말 맘이 아프네요

 

4일 찾아간 충청남도 서산시. 서산을 찾아가면 꼭 빠트리지 않고 찾아가는 곳이 있다. 바로 서산시 운산면 신창리 상왕산에 소재한 개심사다. 개심사를 이 계절에 찾아간 것은 이곳에서 만날 수 있는 각종 봄꽃인 자목련과 매화, 그리고 흐드러지게 피는 왕벚꽃을 보기 위함이다. 이 계절에만 만날 수 있는 이런 꽃들을 만난다는 것은 시기를 잘 맞춰야 하기 때문에 운도 따라야 한다.

 

시기를 잘못 잡아 너무 일찍 개심사를 찾았다. 5일 전화로 대화를 나눈 개심사 스님은 “25일쯤에 왕벚꽃이 만개하니 그 때 찾아와 시잔 한 장 멋지게 찍어달라고 한다. 하지만 정작 내가 이른 아침에 전화를 건 것은 바로 개심사에서 나헤석이 몇 달간 묵었다고 하는 돌집 때문이다.

 

 

이 건물은 개심사 경내 입구 주차공간에서 계단 위 해탈문을 바라보고 우측으로 향하면 우물이 있고 그 옆에 돌을 이용해 만든 건물이 한 채 있다. 마른 담장이 넝쿨 줄기가 널려있는 이 돌 건물은 현재는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듯하다. 이 돌집에서 나혜석이 얼마간의 생활을 했다는 것이다.

 

서산 개심사는 경허스님과 만공스님이 주지로 재임했던 시기에 중흥을 이른 절이다. 만공스님은 1933년 예산 수덕사 견성암에서 일엽스님에 사미계를 주었으며 이 시기에 나혜석도 출가할 뜻을 비쳤으나 만공스님이 거절했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나혜석이 개심사에 거주했을 때는 바로 일엽스님이 견성암에서 사미계를 받을 당시 전후인 1932~1933년경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 개심사에서 출가한 뜻을 비친 나혜석의 의사를 만공스님이 거절했다고 전하기 때문이다.

 

일엽은 1931년 승려가 되기로 결심하고 경성에서 나혜석을 만나, 속세를 접고 여승이 되겠다고 속내를 털어놓았을 때 나혜석은 일엽에게 "현실 도피 방법으로 종교를 택해서는 안 된다"고 면박을 주기도 했다고 전한다. 일엽은 나혜석에게 함께 불교에 귀의해 승려가 될 것을 권고하였으나 나혜석이 거절했고, 후일 1935년 나혜석이 승려가 되려 하자 이때는 일엽스님이 거절하였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보아 나혜석이 상왕산 개심사에 거주했던 시기는 1932~1933년경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1935년에는 견성암을 찾은 나혜석이 일엽스님에게 출가할 뜻을 전했다가 거절당했기 때문이다.

 

 

나혜석은 1937년 수덕사로 들어가 ()’라는 법명을 받고 불교에 귀의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수덕사, 해인사, 다솔사 등 산사를 전전하다 다시 속세로 돌아오는 등 방황을 거듭한다. 시대를 앞서간 여인 나혜석은 이런 와중에도 이따금 그림을 그렸는데 해인사 석탑, 해인사 홍류동, 학서암 염노장, 다솔사 등의 작품이 남아 있다.

 

삶이 고단해지자 출가할 뜻을 가졌던 나헤석은 뜻을 이루지 못하고 떠돌다가 반신불수로 양로원 등지를 떠돌았다. 나혜석은 194612월 눈보라치던 날, 거리에서 한 행인에게 발견되어 시립자제원(지금의 서울시립남부병원)으로 옮겨졌다. 그녀는 무연고 행려병자로 분류된 채 생을 마감한다. 관보에는 그의 사망 연월일이 19491210일로 되어 있으나 확인할 길은 없다. 나혜석이 사망시기가 1946, 1948년 등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남매 아해들아!에미를 원망치 말고

사회제도와 잘못된 도덕과 법률과 인습을 원망하라.

네 에미는 과도기에 선각자로 그 운명의 줄에 희생된 자였더니라.

후일, 외교관이 되어 파리 오거든

네 에미의 묘를 찾아 꽃 한 송이 꽂아다오.

 

 

나혜석의 외로움과 싸우다 객사하다라는 시이다. 하지만 나혜석은 꽃 한 송이 자녀들에게 받지 못한 체 그가 어디 묻혀있는지조차 알 길 없다. 그런 나헤석이 살았다고 전하는 개심사 돌집. 한 옆에는 매화가 망울을 맺고 있고 진달래가 화려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개심사에 온지 3일 밖에 되지 않아 알지 못한다는 스님은 알아보고 연락을 주겠다고 한다. 구전으로 전해지는 개심사 돌집과 나혜석. 언제쯤이면 누구를 통해 그 명확한 이야길 들을 수 있을까?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