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민, 이주노동자, 유학생 등 누구나 가능

 

다문화가족들의 한마당 잔치인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가 열린다. 지난해까지는 매냔 5월 중에 열리던 다문화가요제를 올해는 한 달 정도 시기를 당겨 4월 말경에 개최하기로 했다. 날씨가 예년보다 더워져 5월에 열면 출연자들이 곤란을 당할 것 같기도 하고 5월에는 본격적으로 지방선거 전에 돌입하기 때문에 미리 열기도 했다고 한다.

 

올해 5월은 상당히 복잡할 것 같아서 고민 끝에 한 달 정도 앞당겼어요. 613일 지방선거로 인해 5월은 각 후보자들의 유세가 열리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 전에 다문화가요제를 개최하는 것이 옳을 것 같아서요

 

팔달문시장 조정호 상인회장은 다문화가요제를 앞당긴 것은 일기가 점차 더워지고 지방선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조정호 회장은 다문화가요제는 결혼이주민과 이주노동자, 유학생 및 다문화기정 2새를 포함하여 누구나 다 참석할 수 있다고 하면서 지난해도 예선에 많은 다문화가족들이 참가해 성황리에 개최했다면서 올해는 그 이상 많은 사람들이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뛰어난 실력자들이 모여드는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는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는 수원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및 인근 어디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들까지 모두 참석할 수 있다. 지난해는 예선전부터 뜨거운 경쟁을 벌였다. 팔달문다문화가요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지원자가 더 늘어나고 있다. 그와 함께 노래실력 또한 매년 월등히 나아지고 있다는 평이다.

 

가요제에 신청을 하는 다문화가족들도 점차 다양한 국가의 가족이 참여한다. 그동안 주로 중국과 일본, 몽골, 필리핀 등에서 결혼이민자로 한국을 찾은 다문화가족이 참여했다. 하지만 지난해의 양상은 달랐다, 중국과 일본은 물론이고,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몽골, 네팔, 방글라데시, 키르키즈스탄, 미얀마 등 동남아 국가와, 브라질에서 한국 여성과 결혼을 한 결혼이민자까지 참가해 가히 국제적인 가요제를 방불케 했다.

 

올해도 다문화가요제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본선에 올라 경쟁을 벌여 수령해갈 수 있는 상금은 모두 200만원이다. 물론 상금은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한다. 하지만 이 외에도 다양한 경품이 준비될 것이라고 조정호 회장은 말한다. 우리나라에 와서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 벌써부터 팔달문상인회에 가요제에 대한 문의전화가 쇄도한다고 한다.

 

 

다문화가족의 최대축제 만들 것

 

저희는 팔달문시장 다문화가요제를 전국 최대의 다문화축제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올해는 상금뿐 아니라 상품도 마련해 참가자 모두가 상금 및 상품을 수령해 갈 수 있도록 하려고요.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이 문의를 합니다

 

422() 오후 2시부터 팔달문시장 문화센터 3층 강당에서 예선을 거쳐 12~16팀 정도가 본선에 오른다. 본선이 열리기 전에는 다양한 공연으로 분위기를 끌아 올릴 예정이라고 한다.

 

본선은 429일 오후 5시부터 남문시장 특화거리인 차 없는 거리에서 열릴 예정이며 초청가수 및 다양한 공연이 식전공연으로 무대에 오른다. 우리나라를 찾아와 거주하고 있는 많은 다문화가족. 누구나 참여하여 자신의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가요제에 많은 참여가 있기를 바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