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대 추가해 3월 중 개관식 가질 예정

 

수원시는 청년창업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6, 글로벌 명품시장으로 지정된 수원 남문시장에 푸드트레일러 18대를 운영하기로 하고, 지난해 1125일부터 129일까지 열정과 의지가 있는 젊은 창업자 12명을 추가모집 했으며, 11차로 9대의 청년상인들이 운영하는 푸드트레일러를 지동교에 배치했다.

 

이 푸드트레일러 청년창업사업은 경기도와 수원시 그리고 남문시장(지동시장 등 9개시장 공동상인회) 상인회가 초기 투자금이 많이 소요되는 푸드트레일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19~39세의 청년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 중 그동안 조리 기술과 열정은 있었으나 자금사정으로 창업에 어려움을 느꼈던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주고 있는 것이다.

 

 

지난 111일 지동교에 들어와 영업할 자리를 확인하고 영업을 시작한 푸드트레일러 운영자들은 상기된 모습이 역력했다. 자신의 움직이는 점포를 갖게 된 것이기 때문이다. 경기도와 수원시이 적극적인 지원으로 이루어진 푸드트레일러 운영자들은 당당한 남문시장의 상인회원들이 영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두 달이 지났다. 311일 오후에 돌아본 지동교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푸드트레일러마다 줄이 늘어섰고 손에 먹을 것을 든 젊은이들은 무엇이 그리 즐거운지 연신 웃어가며 이야기를 하는 모습도 보인다. 푸드트레일러로 인해 저녁이 되면 한가하던 지동교 일원에 젊은이들이 모여들기 시작한 것이다.

 

 

3월에 2차로 9대의 푸드트레일러 추가 배치

 

1월에 각 시장별로 한 대씩 배정된 푸드트레일러는 3월에 시장별로 한 대씩 9대가 추가배정 된다. 9대의 푸드트레일러는 만난 곳은 구천동 공구시장 주차장에서였다. 수원천을 걸어 지동교 방향으로 걷다가 공구상가 주차장에 말끔히 정리를 마치고 늘어서 있는 2차 분 푸드트레일러 9대를 만난 것이다.

 

1차 때와는 달리 2차 푸드트레일러는 한결 정리가 된 모습이다. 트레일러 외장도 그렇지만 광고 문구 하나도 말끔하다. 2차분 푸드트레일러도 남문시장에 속한 9곳의 시장에 한 대씩 배정이 된다. 3월경에 푸드트레일러 개장식을 갖기로 했으니, 곧 지동교 위에서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으며 2차분을 합한 18대의 청년상인들이 운영하는 트레일러 잔치가 열릴 것이다.

 

장사야 어디서나 할 수 있지만, 사실 장사를 시작한다는 것이 만만치가 않아요. 막상 장사를 한다고 해도 트레일러를 놓을 장소가 마땅치 않고요. 아무 곳에서나 장사를 할 수 없으니까요. 이번에 수원시가 이렇게 좋은 조건으로 창업을 지원해 준 것에 대해 정말 감사를 드려야죠

 

 

지난 1월 푸드트레일러 청년상인 한 사람이 트레일러가 첫 영업을 시작한 12일에, 청년창업을 도와준 수원시에 감사드린다고 하면서 한 말이다. 그 청년상인은 앞으로 남문시장의 푸드트레일러가 전통시장의 명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11, 영업을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난 뒤 지동교를 돌아보니 창년상인들이 한 약속이 지켜지고 있다는 생각이다.

 

청년창업자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고, 그들에게 스스로 영업을 하면서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마련해 준 수원시. 사람이 반가운 도시 수원은 각 계층에서 청년창업을 돕고 있다. 그런 노력이 하나씩 결실을 맺을 때마다 수원의 전통시장이 점차 젊어지고 있다. 한 마디로, 수원이 젊어지고 있는 것이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