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들이 절차를 다 무시하고 이렇게 해도 되는 겁니까? 도대체 효행사찰이라고 하는 용주사가 이렇게 절차고 무엇이고 모두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 말이 됩니까?”

 

22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남수동 92-1에 소재한 수원포교당 수원사의 문이 굳게 닫혔다. 절 경내에는 400여 명의 신도들이 모여 참회법회를 열고 있었다. 신도들이 이렇게 모인 것은 수원사 주지인 성관스님의 주지 해임 건 때문이다.

 

 

수원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2교구 본사인 용주사의 말사이다. 성관스님은 30년 째 수원사 주지소임을 맡아왔다. 그런데 지난 18일 밤에 팩스 한 장으로 주지 직을 해임시켰다고 한다. 수원사 거시회 회원이라는 한 신도는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면서 목소리를 높인다.

 

우리 수원사의 주지임명은 그동안 문중화합과 교구의 안정을 위해 용주사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해왔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런 절차도 없이 무조건 해임이라니 말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지난 8월 용주사 주지 선거에서 패한 성관스님을 묵을 곳도 마련하지 않고 물러나라는 것은 보복성 인사로밖에는 이해할 수가 없다.”

 

 

30년 만에 지역의 중심에선 수원사

 

한 신도는 성관스님이 이곳에 주지로 부임했을 때는 다 쓰러져가는 법당과 요사채 밖에는 없었다고 한다. 그런 수원사가 이제는 신도 1만 여명을 가진 지역의 중심사찰이 되었으며, 서호노인복지관과 영통종합사회복지관 등 세 곳의 복지관을 수탁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까지 나가 표교와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

 

그동안 성관스님은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 해외에 나가 천명에게 백내장 수술을 지원했으며, 4만 명이나 되는 인원을 수술을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런 봉사는 돈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렇게 많은 일을 하신 스님이 무슨 돈이 있겠습니까? 그런데도 하루아침에 절을 비우라고 하니 말이나 되는 소리입니까?”

경내에서 열린 참회법회에서 여신도 홍아무개씨가 해임이유가 타당치 않다면서 목소리를 높인다. 거사회의 한 신도는 성관스님과 연락을 취해보았으니 연락이 되지 않아 답답하다. 스님의 속이 오죽하겠느냐. 목요일 밤에 해임을 팩스로 접하고 나서 그 밤에 신도들과 상좌스님들이 짐을 빼내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아팠다고 한다.

 

 

합당한 조치 없으면 매일 참회법회 열 것

 

이날 오전 1050분 경 용주사 부주지인 성무스님과 신임 주지로 임명을 받은 세영스님 등 6명의 스님들이 수원사를 찾았으니 신도들의 거센 항의로 절 경내로 들어가지 못했다. 신도들은 성관스님의 해임에 관해 명확한 답변을 내 놓으라고 요구를 했다. 또한 24일에는 오전 830분에 수원 화성 행궁 앞에서 집결을 해 서울 종로구 견지동에 소재한 총무원을 방문해 참회법회를 열겠다고 한다.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30년 동안 온갖 고생을 하시면서 신도 1만 명을 가진 수원시에서 가장 큰 중심사찰로 수원사를 이끌어 온 스님을 아무런 이유도 없이 이렇게 팩스 한 장으로 나가라고하다니요. 저희는 성관스님이 그동안 포교와 복지, 전법실현을 위해 얼마나 많은 애를 썼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수원사는 용주사 절이 아닙니다. 이 절은 순전히 성관스님과 신도들이 기도로 이룩한 절입니다. 막말로 용주사가 저희가 불사를 할 때 1원 한 장 도와준 것이 없습니다. 이제 와서 멋대로 신임주지 임명이라니요.”

 

수원사 진입을 하지 못한 성무스님과 세영스님 등은 10여 분만에 절을 떠났다. 신도들은 총무원과 용주사의 말사 주지 인선의 기준이 무엇인가를 물으며, 용주사는 수원사 신임주지 임명을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