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오후 1시부터 화성행궁 화령전에서 열린 5회 정조대왕 숭모 전국백일장 대회에서 뛰어난 글 솜씨로 선정된 입상자들의 시상식이 22일 오후 6시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있었다. 수원시인협회가 주최를 하고 정조대왕 숭모 전국백일장 집행위원회 주관, 수원문화재단이 후원한 백일장에는 500여명이 실력을 겨루었다.

 

이날 시상식에는 70여명의 수상자와 가족들이 참여를 했으며, 이번 백일장에는 대전을 비롯지방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참석을 해 실력을 겨루었다. 이날 시상식에는 임병호 경기시인협회 이사장을 비롯하여 김우영 수원시인협회 명예회장 등 시인들도 참석을 해 수상자들을 축하해 주었다.

 

5회 전국백일장에는 초등부에서 장원 구도윤(정자초 4)을 비롯하여 25명이 입상을 했으며, 중등부에서는 장원 김경모(천천중 3) 17명이 입상을 했다. 고등부에서는 안양예고 1학년에 재학 중인 유예정이 장원을 했으며, 그 외 17명이 입상을 했다. 대학, 일반부에서는 단국대학교 문예창작과 4학년인 염보라 양이 장원을 차지했으며, 그 외 16명이 입상을 했다.

 

 

해가 갈수록 글 솜씨들이 좋아져

 

인사말에 나선 수원시인협회 김광기 회장은 인문학 시대에 문학예술은 예술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다. 또한 산업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의 소재로 예술을 한층 발전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인사말을 했다. 이어서 축사에 나선 임병호 경기시인협회 이사장은 훌륭한 작품을 써준 여러분에게 감사함을 느낀다. 해가 갈수록 글 솜씨들이 점점 좋아지고 있어 기쁘다앞으로 여러분들이 모두 열심히 글을 써 시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초등학생부 참방부터 시상에 들어가 일반부까지 시상을 마친 후, 김우영 수원시인협회 명예회장이 수상자로 나선 장원 입상자들에게는 염태영 수원시장의 상장이 주어졌다.

 

오늘 우리 아이가 상을 받는다고 해서 함께 왔어요. 아이가 이렇게 상을 받는 것도 처음이지만 앞으로 글쓰기를 열심히 연습을 해 내년에는 꼭 장원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초등학교 입상자의 어머니라는 이아무개씨는 연신 아이가 대견스럽다고 즐거워한다.

 

 

뜻하지 않은 큰 상을 너무 고마움을 느낀다.

 

김우영 수원시인협회 명예회장은 이번 일반부의 장원은, 1등과 2등을 나누기에 애를 먹었다고 한다. 그만큼 솜씨들이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웠다고. 시상식이 끝난 후 대학, 일반부 장원을 한 단국대학교 문예창착과 4학년인 염보라 양을 만나보았다.

 

어머니께서 몸이 불편하셔서 병원에 입원을 하셨었어요. 그런데 병원에 찾아가보니 같은 병실에 할머니 한 분이 입원해 계셨는데 거의 운명을 하시기 직전이었죠. 그런데 자식들이 아무도 돌보지 않는 거예요. 그런 모습을 보면서 글 소재로 삼았죠. 요즈음은 홀몸 어르신들이 많이 계셔서 그런 문제를 갖고 글을 썼어요.”

 

앞으로도 계속 글을 써 시인이 되고 싶다는 염보라 양은 점점 고령화가 되어가는 사회를 바라보면서 그런 모습들을 자연스럽게 글로 담아냈다고 한다. 시상식을 마친 후 한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렇게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백일장을 마련해 주어서 감사하다. 앞으로 아이에게 더 많은 책을 읽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겠다. 그리고 내년에도 꼭 참석을 하여 더 실력을 쌓아갈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한다.

 

조선시대 문예부흥을 일으킨 정조대왕의 혁신적인 위업과 문예사상, 효 정신을 계승하고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의 역사성을 널리 알리고자 개최하는 정조대왕 숭모 전국백일장. 이번 글 제목은 소리, 행궁의 가을, 보름달이 시제로 주어졌었다. 백일장에는 수원을 비롯하여 오산, 화성, 용인, 안양, 김포, 안성 등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그 외에도 인천 대전, 춘천, 보령 등에서도 일반부에 참가를 해 전국백일장 다운 면모를 과시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