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수원은 인문학의 도시입니다. 제가 처음 시장에 당선이 된 후 수원시에는 도서관이 경기도 도서관 경기교육청 도서관을 포함해 모두 11개 밖에 없었습니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의 도서관은 인구 5만 명당 한곳 정도의 도서관이 있어야 합니다. 취임 후 임기 2년차까지는 수원시의 부채를 갚아나가는데 주력했습니다. 그 결과 3000억이라는 천문학적 부채를 갚았습니다.”

 

20일 오후 수원시 팔달구 신풍동 소재 선경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4 수원 독서문화축제에 참석한 염태영 수원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렇게 이야기를 시작했다.

 

그리고 3년차부터 도서관을 조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지난해 두 곳을 포함해 올해 두 곳의 도서관을 개설하고, 올 하반기에 4곳이 개설을 합니다. 내년에 3곳이 더 문을 열게 되면 모두 11개의 새로운 도서관을 갖게 되는 것이죠. 집에서 나와 10분 거리에 도서관을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런 점이 바로 우리 수원이 인문학의 도시가 되는 길입니다.”

 

 

우리가족은 일 년 동안 2,700권이나 읽었어요.

 

이날 독서문화축제는 선경도서관을 비롯하여 수원시 각 도서관이서 행사를 가졌다. 그 중에는 어린이 도서관도 포함되어 있다. ‘인문산책, 책 속을 거닐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 독서문화축제는 20~21일 수원시 전역에서 열렸으며, 인문학 강연과 문화공연, 체험 및 마당행사, 아름다운 책 장터, 전시회 등 다양하게 진행됐다.

 

이번 독서문화축제는 선경도서관의 개막행사를 비롯하여 서수원도서관의 공연과 체험, 전시, 올해 새로 개관을 한 한림도서관의 강연과 공연, 전시 등이 마련되었다. 북수원도서관에서는 이기령 강사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독서라는 주제의 강연이 열렸고, 대추골도서관에서는 오감만족 체험 한마당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이 외에도 영통도서관의 권오숙의 셰익스피어를 읽다강연과 바리공주 원화전시 등이 인기를 끌었으며, 태장마루도서관에서는 캐릭터뮤지컬 엉뚱한 박사의 신비한 로봇등의 공연도 이어졌다. 3개소의 어린이 도서관(슬기샘, 지혜샘, 바른샘)에서는 한 평 벼룩시장과 만들기 체험, 놀이체험 등이 열렸다.

 

다양한 체험 즐기는 독서문화축제 성황

 

20일 오후 선경도서관을 찾았다. 앞마당이 시끌벅적하다. 가족단위로 열리는 책탑 쌓기 시합이 벌어지고 있는 곳에 책이 수북이 쌓여있다. 가족들이 신호에 맞추어 쌓인 책을 한편으로 날라다가 쌓기 시작한다. 시간이 지난 후 가장 높이 쌓은 가족에게 시상을 한다는 것이다. 또 한편에서는 책갈피를 만드느라 어린 꼬마가 정성을 다하고 있다.

 

 

수원은 인문학의 도시답게 이런 독서문화축제를 열어주어 정말 고맙습니다. 올해는 저희 가족들이 마음먹고 책을 읽었는데 다독에서 수상을 하지를 못했습니다. 올해 책을 가장 많이 읽은 가족은 2700권이나 되는 책을 읽었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은 고작 300여권 정도 읽고도 많이 읽었다고 자랑을 했는데 부끄럽기도 하고요. 내년에는 필히 일등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대강당에서 열린 책을 많이 읽은 가족들이 상을 받는 것을 보고 김아무개(, 38)가 말한다. 수원iTV가 보여준 영상에서 이외수 작가와의 대담 중에, 이외수 작가는 날아라 책나비라는 영상을 통해, 고은 시인의 시집 순간의 꽃을 염태영 수원시장에게 전달했다. 이 책을 받은 염태영 시장은 이외수 작가의 괴물을 이날 북 콘서트에 참가한 박범신 작가에게 전달하였으며, 박범신 작가는 자신의 책 힐링을 도서관 사서 중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전하겠다고 하여 박수를 받았다.

 

책 전달식이 끝난 뒤에는 전 KBS 진양해 아나운서의 사회로 북 콘서트가 열렸으며, 북밴의 공연도 이어졌다. 사회자가 박범신 작가에게 인문학이 무엇이냐고 묻자, ‘인문학의 학문이 아니고 우리 마음속에 있는 행복지수다라고 답을 하기도.

 

 

정조의 홍재사상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수원이다. 홍재는 정조의 아호로 조선조 제22대 임금인 정조는 정조 23년인 1799년에 규장각에서 정조의 시문(詩文)과 윤음(綸音), 교지(敎旨) 등을 모아 엮은 책을 편찬했다. 홍재전서는 모두 184100책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우리 수원은 도서관 외에도 각 관공서마다 작은 북카페 등을 열고 있어, 전 시민들이 누구나 편하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다. 앞으로 수인선이 개통되면 신설되는 고색역에 역 도서관을 열 계획이다라고 해 개막식장에 모인 시민들에게 박수를 받기도 했다.

최신 댓글